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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8. 29. 16:50

다국적 식품기업 '네슬레'고객의 특성과 트렌드를 파악하는담당자를 현지에 두고 철저하게 관리

스페인 패션 브랜드 '자라'각 나라 매장 매니저가 시장정보 수집본사로 보내면 신상품 디자인에 반영

러시아 휴대폰시장 1위 '삼성전자'회사용·개인용 따로 사용하는 점 착안하나를 두 대처럼 쓰는 휴대폰 개발 대박

지역마다 기호(嗜好)가 가장 차이 나는 게 있다면 입맛이다. 다국적 식품기업 네슬레(1866년 창업)는 1868년부터 글로벌화에 나서 일찌감치 현지화를 통해 성공한 기업으로 꼽힌다. 네슬레는 현지 고객의 특성과 트렌드 파악을 위해 '컨슈머 인사이트'라는 직책의 담당자를 지역별로 두고 있다. 이들은 고객과 함께 생활하며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제품 공급 전략을 수립한다. 네슬레는 또 신흥시장에서 원료의 현지 조달비율을 높였다. 이를 통해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뿐 아니라 운송비·수입관세 등을 줄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조직 운영에서도 네슬레의 글로벌 전략은 참조할 만하다. 본사는 영업과 생산 등의 사업부를 독립적으로 관리하며, 상황에 맞게 조직의 규모나 기능을 유연하게 운영한다. 또 각 지역 조직을 네트워크로 묶어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며 관리한다.

스페인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인 자라(Zara)의 글로벌 전략도 주목받고 있다. 자라는 각 나라 매장 매니저로 하여금 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권한을 부여했다. 이들은 고객과 직접 만나며 시장 트렌드를 수시로 파악하고 이를 즉시 본사에 전달해 디자인에 반영하게 한다. 본사는 15% 정도의 핵심 상품만 미리 만들어 놓고, 나머지 물량은 이들 매니저의 의견을 반영해 그때그때 생산해 공급한다. 이처럼 현지화와 생산의 유연성을 통해 자라는 재고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상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게 됐다.

네슬레와 자라의 모습에서 우리는 '글로벌라이제이션 2.0'의 핵심 전략을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시장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동시에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본사가 각 지역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마치 문어발 같은 촉수로 현지 시장에 대응하다가 글로벌 시장 환경에 따라서 자유자재로 다리를 잘라버리거나 색을 바꾸는, 민감하고 유연한 유기체 같은 모습이다.

해외 시장을 무대로 삼는 우리나라 유수의 기업들 또한 진정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글로벌 운영 트렌드에 발맞추어 나가야 한다. 다행히 삼성, LG 등 우리나라의 선도 기업들이 다양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세계 곳곳에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잘 다지는 모습이다. 현지에 디자인 센터 등을 설립해 CoE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아졌고, 적극적인 현지 인력 채용과 철저한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제품들을 통해 현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러시아 휴대폰시장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의 경우, 러시아의 비즈니스맨이 회사용과 개인용 휴대폰을 따로 사용한다는 점에 착안, 두 개의 심(SIM)카드(가입자 인증 카드)로 하나의 휴대전화기를 두 대처럼 쓸 수 있는 '듀오스폰'을 출시해 대박을 터뜨렸다.

LG전자가 중동에서 이슬람 성지 '메카'의 위치와 기도시간을 알려주는 '메카폰'을 크게 히트시켰고, 나아가 코란 경전을 읽어주기까지 하는 PDP TV를 출시한 것 등도 아주 좋은 사례다.

전 세계 고객들에게 한국 브랜드를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현지 고객들을 프리미엄 고객으로 대하고 이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함께 소통하며, 아웃소싱 등을 통해 좀 더 스마트한 운영을 추구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글로벌라이제이션 2.0'전략이다.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8/28/200908280125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