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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12. 14. 10:17

모바일 컨버전스 현상은 단순히 모바일 기기에 다양한 서비스가 집중되는 것을 넘어서 사람들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 이종 산업과 서비스 간의 융합을 통하여 고부가 서비스를 창출할 전망이다.

요즘 휴대전화를 보면 ‘도대체 어떤 기능까지 담을 수 있을까?’ ‘사람들의 상상의 끝은 어디일까?’와 같은 즐거운 고민을 하게 된다. 요즘 휴대전화는 통신 수단은 기본이고 게임기도 되고 TV도 되고 오디오도 되고 PC도 된다. 모바일 컨버전스란, ‘다수의 기능’이 ‘모바일 기기’에 ‘더해져 결합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서 휴대단말기에 카메라, 게임, TV, 인터넷 등의 새로운 서비스가 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모바일 컨버전스 환경의 대두와 모바일 ID 관리 기술

※ 모바일 ID란?

스마트폰 등 모바일 단말기에 저장·이용되는 개인정보를 말하는 것으로서 ▲주민번호, 신분증 등의 온·오프라인 ID ▲출입증, ID, PW, 인증서, 스마트키 등의 온·오프라인 인증 정보 ▲신용카드, 로열티카드, 할인쿠폰 등의 지불 정보 ▲주소, 연락처 등 한 번 정해지면 바뀌지 않는 정태적 개인 정보 ▲구매기록, 이동기록, 출입 기록 등 계속 변화하는 동태적 개인정보 ▲사용자의 위치, 시간, 주변 환경 등의 상황을 말해주는 퍼스널 컨텍스트 정보 ▲선호도, 관심 분야 등의 관심 정보를 통칭한다.

모바일 컨버전스 환경의 도래

모바일 컨버전스 현상은 단순히 모바일 기기에 다양한 서비스가 집중되는 것을 넘어서 사람들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 이종 산업과 서비스 간의 융합을 통하여 고부가 서비스를 창출할 전망이다. 특히 향후 모바일 단말기를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 서비스는 음성, 텍스트,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고도화에 이어 일상생활에 편재된 센서들로부터 수집된 각종 정보를 상호 공유하여 사용자 및 주변 환경의 상황(context) 정보에 근거하여 자발적으로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황인식(context aware)의 특징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모바일 서비스 환경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모바일 기술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모바일 기기 및 통신 기술이다. 휴대전화와 PC의 기능을 통합한 스마트폰이 모바일 비즈니스의 기본 매체로서 자리 잡고, 이동 통신망 기술과 무선랜 및 근거리 통신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여 모바일 비즈니스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핵심 기술의 예로는 Bluetooth 3.0, 위치추적기술, 근거리통신(NFC : Near Field Communication), 디스플레이 기술 등이 될 수 있다.

둘째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기술이다. 유선 인터넷과 비슷한 수준의 심도 있고 다양한 콘텐츠와 모바일 특성을 살린 위치기반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됨으로써 모바일 비즈니스의 대중화를 앞당길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모바일 의료, 모바일 정부, 모바일 교육, 모바일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결제와 모바일 금융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상거래, 모바일 오피스 등과 관련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가 보다 빠르고 다양하게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 기술의 예로는 오픈 마켓 플랫폼 기술과 모바일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바일 웹/위젯 기술 및 모바일 ID 관리기술 등이 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이와 같은 모바일 서비스의 주요 기술 중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주요 키워드인 H/W 인프라인 스마트폰과 S/W 인프라인 모바일 ID 관리 기술에 대해서 소개한다

스마트폰 보급률의 증가와 킬러 애플리케이션

금융 위기에 이은 실물경제 위기가 급속히 가시화되는 가운데 2004년 이래 고성장을 보여왔던 세계 휴대전화 시장은 2008년 12.5억 대 규모로 2007년의 11.5억 대 대비 8.5%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둔화의 영향으로 금년에는 8.5% 이하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2009년 휴대전화의 변화를 주도할 핵심적인 기기는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이 유통되는 ‘서비스 플랫폼’이다. 시장전문 조사기관인 가트너에 따르면 2009년 스마트폰 시장은 2008년 대비 20% 이상 성장하여 약 3억 대의 시장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트너는 2011년 스마트폰의 판매가 5.5억 대에 달하면서 전체 휴대전화 시장의 30.6%를 차지하는 주력제품으로 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모바일 시장에서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범용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어떤 SW를 탑재하느냐에 따라 게임기도 되고, 네비게이션도 되고, 전자책으로도 변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은 ‘주파수+네트워크’에 의해 주도권이 결정되는 기존의 모바일 시장의 생태계를 PC와 같은 ‘플랫폼+SW’가 시장의 주도권을 잡는 형태로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단말제조사, 통신사, 서비스사업자, 솔루션 사업자가 플랫폼을 개방하고 개발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도래하는 모바일 컨버전스 시장의 선점을 노리고 있다. 이것의 주요한 흐름으로 애플 웹스토어와 같은 오픈 마켓플레이스와 사용자의 온·오프라인 ID 정보를 담아서 이용하는 전자지갑폰의 등장을 들 수 있다.

전자지갑폰의 출현, 신용카드 대체 기대

2009년 8월 CNN 자료를 인용하면 향후 5년 이내에 휴대전화가 지갑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급변하는 IT 기술시장에서 Juniper Research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2013년까지 근거리 이동통신망(NFC) 기능을 갖춘 휴대전화가 약 7억 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2007년 IMS 리서치사의 보고서에 의하면, 휴대전화는 무선지불과 다른 유형의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장치로 진화하고 있어 패스트푸드 식당이나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티켓장소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영국의 경우 근거리 이동통신망을 통해 사용이 가능한 휴대전화에 근접기술을 접목시켜 소액 단위로 모바일 지불이 가능하도록 한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자동차에 부착되어 있는 네비게이션처럼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전자지도를 제공하거나 특정장소에 사용자를 안내하는 시스템으로서의 시장도 점점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전자지갑의 본격적인 채택은 그동안 성장속도가 더디었던 모바일 비즈니스 분야에 있어서 무선인터넷, 이동전화 등을 이용한 경제활동, 전자상거래와 무선망을 활용한 모든 사업전체를 포괄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뱅킹, 모바일 증권거래, 모바일 티켓팅, 모바일 쿠폰, 모바일 복권, 모바일 지갑 등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금융상품과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전면적 부상으로 인한 B2C/B2B/B2G 등 기업간 전자상거래, 전자책의 개념을 바꾼 모바일 북, 모바일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성장시장이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노키아의 경우 모바일 지갑 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통신사업자와 협력모델을 개발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휴대전화가 더욱 더 신용카드의 역할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 도코모사는 ID 플랫폼이 탑재된 전자지갑폰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다수의 신용카드와 할인쿠폰을 탑재하여 근거리 이동통신망을 통해 이용되고 있다. 애플사의 경우 아이폰에서 동작하는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 사용하고 있다.

모바일 ID 관리 기술의 필요성 대두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의 성능 향상과 휴대전화를 사용한 u-IT 서비스의 확대로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ID(Identity) 정보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ID는 관리상의 불편을 초래하고, 다양한 위협 및 프라이버시 침해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모바일 ID를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의 성능 및 기능 확장으로 웹 서핑을 하거나, 오프라인 환경에서 모바일 뱅킹, 모바일 지불, 물리적 인증, 교통에 사용하는 등 휴대전화 이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2013년이 되면 전 세계적으로 7억 명 이상이 전자지갑폰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 같은 컨텍스트 정보, 전자지갑폰을 이용한 구매, 이동 기록 등 휴대전화에서 생성되는 개인정보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인증·지불 정보와 휴대전화에서 이용·생성되는 개인정보를 포함한 디지털 정보를 ‘모바일 ID’라고 한다. 모바일 ID는 기존의 온라인상에서 이용되던 디지털 ID의 확장 개념으로 볼 수 있다. ID의 개념 확장은 다음과 같은 측면으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서비스 공간의 확장으로 ‘온라인 환경 → 온·오프라인 연계 모바일 환경’으로 변하게 된다.

두 번째로는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확장으로 ‘온라인 인증 정보 → 물리적·논리적 인증정보, 오프라인 지불정보’ ‘정태적 개인정보 → 동태적 개인정보, ?퍼스널 컨텍스트, 선호정보’로 확장된다.

따라서 모바일 ID 관리에 있어서도 기존의 ID 관리와 다른 기능적, 기술적 요구사항이 존재한다.

모바일 ID 관리를 위한 기술적 쟁점

모바일 ID의 특성 및 이에 따른 신규 요구기능 및 기술은 다음과 같다.

▲ 휴대성 : 모바일 단말에 ID를 저장하고 다니며 이용하기 때문에 단말의 분실이나 도난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분실, 도난 시의 개인 정보 유출이나 도용을 방지해야 한다. 또한 모바일 단말은 작은 스크린으로 PC와는 다른 UI(User Interface) 체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 적합한 ID 관리 및 이용 UI가 필요하다.

▲ 이동성 : 모바일 단말이 이동성을 가짐에 따라 생성되는 ID 정보가 다이내믹해진다. 위치정보가 대표적 예다. 그리고 위치나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Partial ID(ID 부분집합)이 달라진다. 또한 모바일 단말과 상호작용하는 물리적인 서비스 환경이 지속적으로 변경된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Partial ID를 정의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새로운 물리적 서비스 환경과 안전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부담을 최소화하며 초기 신뢰를 수립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항시성 :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고 사용하므로 모바일 ID는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광범위하게 반영한다. 또한 사용자의 건강 상태나 주변 환경을 모니터링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를 수집, 생성, 전달하는 체계가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의 ID의 보안성과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오프라인 상호작용 : 오프라인 환경에서 모바일 단말과 상호작용하는 디바이스들은 지불 단말, 출입 통제 단말, 신분증 확인 단말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오프라인 인프라 디바이스들과는 근거리 RF 통신을 통해 상호작용하게 된다. 이때 모바일 ID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고부가가치 : 모바일 ID 중 지불정보, 인증정보는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는 정보이다. 또한 동태적 개인정보나 퍼스널 컨텍스트는 이를 바탕으로 고부가 맞춤형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 정보이다. 따라서 이러한 귀중한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할 필요성이 있으며 개인정보에 대한 프라이버시 보호도 매우 필요하다.위에서 언급한 모바일 ID 관리의 새로운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새롭게 제안되고 있는 것이 스마트지갑 기술이다. 스마트지갑은 탑재된 모바일 ID를 이용하여 온·오프라인 심리스인증, 신원확인 및 스마트 구매·지불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용과정에서 발생한 동태적 개인정보를 자체적으로 프로파일링하고 여기서 개인의 선호정보를 자동 추출한다. 위치 등의 퍼스널 컨텍스트를 포함한 동태적 개인정보는 사용자의 능동형 제어를 통해 개인중심 컨버전스 서비스에 전송된다.

모바일 컨버전스, 모바일 ID 관리가 핵심

현재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 입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컨버전스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IT 컨버전스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합함에 따라 통합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이 확대·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 지배적 기업들이 결합상품을 놓고 서로 경쟁하면서 IT 시장 전체가 레드오션화되는 것에 반하여, 모바일 단말기를 중심으로 하는 개인중심 컨버전스 서비스 확대는 개별 소비자에게 맞춤형 융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IT 컨버전스의 레드오션에서 탈피하여 신 컨버전스 전략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휴대전화에서 온·오프라인 인증·지불 정보 및 개인의 동태정보, 퍼스널 컨텍스트 등의 다양한 ID가 사용되는데, 이러한 모바일 ID는 관리가 불편하고, 다양한 위협과 프라이버시 침해에 노출되어 있다. 또한 각 서비스의 모바일 ID를 연계, 통합하여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모바일 ID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며, 모바일 ID를 이용한 고도화된 서비스와 고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모바일 ID 플랫폼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개인중심의 컨버전스 시장이 활성화되는 등 경제적 파급 효과도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 Beyond Promise 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