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정의되는 CIO의 역할은 과거 CIO에게 모든 의사결정이 집결이 되는 중압 집중식 역할이 아니고, IT 정책, 전략, 표준, 운영을 조정하는 허브의 중심 역할로 변화해 가고 있으며, 결국 전사적인 관련 조직과 외부 이해관계 조직과의 유기적인 협업, 조정, 코디네이션, 촉진 등을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기업에서는 급격한 경영 환경과 비즈니스의 변화 그리고 빠른 기술 구조의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입체적인 변화와 혁신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비즈니스를 처리하는 업무 자체도 변하고 기술에 대한 의존도도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기업 내부의 IT 역할도 더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이미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속적인 IT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기업 내부 IT 관리자들의 역할 변화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IT 관리자 역할의 중요성
최근 IT 관리자의 역할 변화를 이끄는 동인으로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이야기 할 수 있다.첫째, 사람과 기술의 협업이다. 우수한 업무 지원 시스템, 모바일을 활용한 유연한 업무 공간 등 기술과 조직 구성원이 얼마나 상호 시너지를 발휘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발생하는 근무 환경과 구조 변화는 IT 관리자로 하여금 더 이상 상세한 기술적인 지식의 습득보다는 사업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기술 구조와 자원에 대한 발굴과 응용 능력 그리고 관련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역량까지 요구하고 있다. 둘째, 사업과 기술의 융합이다. 최근 기업의 경쟁력이 기존의 제품 경쟁력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능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관리를 지원하는 IT 기반 기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결국, 기업의 모든 비즈니스에 기술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IT 관리자는 기술뿐만 아니라, 사업의 변화와 전략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더욱더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셋째, 빠른 기술의 변화다. 새로운 기술의 변화는 항상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주며, 더욱 인터넷 비즈니스 시대에서 빠른 기술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기회를 연구하고 발굴하는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에 IT 관리자는 ‘어떤 기술의 변화가 기업의 성과와 밀접하게 연계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런 유용한 기술을 획득하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 능력이 중요하다. 넷째, 잘못된 IT 전략 및 투자로 인한 심각한 비즈니스 손실이다. 부적합한 정보 시스템은 고객 서비스를 저하시키고, 고객의 불만족과 고객 이탈은 몰론 이에 따른 기업의 매출과 수익성까지 악화시킨다. 잘못 예측된 IT 투자로 비용이 추가, 중복 집행되는 사례는 얼마든지 주위에서 볼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고 최소화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IT 전략 수립, 투자 심의 및 이행 역량이 반드시 필요하다.
IT 조직의 활동도 전통적으로 안정적인 IT의 운영, 관리에서 추가적으로 아키텍처 표준 수립과 관리, 전사적인 IT 전략 수립과 변화 관리, 그리고 프로세스 개선과 비상 계획까지 그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 강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IT 관리자의 수행 역량의 폭이 확대되고 동시에 깊어가고 있다.
IT 중간관리자의 역할
IT 중간관리자는 상위 CIO와 관련 담당자 그리고 주변 이해 관계자와의 입체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전사 IT 자원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용에 중요한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 전략, 조직 전략, 정보 전략 등의 ‘정보 시스템 전략 구성 3요소’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결국, 성공적인 기업은 세 가지 전략 요소가 상호 유기적으로 균형과 조화를 잘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과거와 같이 단순하게 IT 관리자가 정보 전략만을 이해하고 있어서는 선진 기업과의 차별적인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 추가적으로 IT 관리자의 역할을 ‘정보 시스템 관리 모델’을 기반으로 살펴보면, 정보 시스템은 사람, 기술, 프로세스의 세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유능한 관리 역량을 통해 정보 시스템 관리 모델로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IT 관리자는 내부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현업과의 코디네이션 확대, 교육과 훈련, 기존 시스템에 대한 혁신적인 개선 측면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 능력 그리고 사내 조직뿐만 아니라 사외 조직까지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프로세스 설계 역량이 필요하다.
‘정보 시스템의 진화 모델’을 참고하여 IT 조직의 역할을 살펴보면, 1960년대 업무 자동화, 비용 절감을 중심으로 하는 1세대를 거쳐 2000년 이후 기업의 가치 창조를 위한 협업. 비즈니스 리더십을 기반으로 하는 5세대 모델로 변화를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급자와의 협업과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유연한 협력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0년대 들어 효율적인 관리가 강조되고, 현재에는 비즈니스와 연계하고 비즈니스를 리딩할 수 있는 IT 리더십이 중요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결국, 다양한 협업 모델과 네트워크 등을 통해 기업 내부의 한정된 자원뿐만 아니라, 외부의 무한한 자원을 적극적으로 연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IT 관리자는 내부의 한정된 자원을 안정적으로 지원해주는 역할보다는 다양한 최신 IT 신기술과 Enabler 등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 유연성을 지원하고 리딩해야 하는 역할과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IT 관리자의 Skill 모델’에서 제시하는 ‘창조, 호기심, 유연성, 비즈니스 이해도로 구성되는 정보 지식 역량’과 ‘의사소통, 정보 수집, 협업 능력으로 이루어진 관계 유지 강화 역량’ 그리고 ‘프로젝트 관리, 분석, 기획, 구조화 기술로 구성된 의사결정 역량’ 등 주요 세 가지 부문에 11가지 스킬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CIO (전산 부서장)의 역할
최근 급격한 경영 환경과 기술 환경의 변화 속에서 IT 조직의 최고 책임자인 CIO는 정해진 리소스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활용하는 효과적인 리소스 전략과 목표 지점에 대한 정확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 정의되는 CIO의 역할은 과거 CIO에게 모든 의사결정이 집결이 되는 중압 집중식 역할이 아니고, IT 정책, 전략, 표준, 운영을 조정하는 허브의 중심 역할로 변화해가고 있으며, 결국 전사적인 관련 조직과 외부 이해관계 조직과의 유기적인 협업, 조정, 코디네이션, 촉진 등을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업 내부의 빠른 혁신을 지원, 리딩하고 만족스러운 고객 맞춤 솔루션을 원하는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CIO의 역할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것이 기업의 IT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첫 번째 역할은 가장 중요한 IT 전략과 계획의 수립 및 실천이다. 비즈니스 목표와 제휴된 IT 전략과 이에 따른 상세 계획은 조직의 역할과 책임을 정한다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며, 이는 반드시 전 구성원의 참여와 공유를 통하여 수립이 되어야 그 효과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효과적인 IT 투자와 운영 부문이다. CIO는 기업 내부에 IT 비용에 대한 적정성과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연구 분석하고, 이를 관련 CEO 및 CxO들과 수시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CIO는 전사적인 IT 투자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사전에 전사적인 관점에서 투자에 대한 통합 검토, 심의, 조정 및 의사소통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실제로 2000년대 초반 이후 대형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내부에 BR(Business Relationship) 조직을 구성하고, 현업에 주요 영역별 비즈니스와 IT 기술을 이해하는 인력을 전진 배치하여 현업과 IT 조직 간에 상호 원활한 의사소통은 물론이고 IT 서비스의 적시성과 비즈니스에 대한 성과 향상까지도 효과를 거두는 사례가 많아지는 추세다.
최근 IT 투자의 효율성 측면에서 당사의 내부적인 연구, 분석 자료에 의하면, 국내 기업의 경우 IT 비용의 구성이 글로벌 선진 기업에 비하여 운영 비용이 상대적으로 투자 비용보다 더 큰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선진 기업의 경우, Operation Cost Matrix 기법(운영 비용 구성에 대한 상세 분석을 통한 원가 절감 활동)을 통한 비용 절감, Full/Selective 아웃소싱 추진, Offshore를 통한 개발과 유지 보수 검토, 전사적 표준 수립에 의한 운영 비용과 중복 개발 최소화 등으로 절감된 IT 비용을 지속적인 업무 개선과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IT 투자 비용으로 재투자함으로써 IT 투자와 운영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IT 조직 구성원들의 IT 스킬 및 능력 계발 부문이다. 변화하는 기술과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IT가 지속적인 리더십을 확보하려면 IT 구성원들의 교육, 훈련이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향후 IT 관리자들은 세부적인 IT 기술보다는 비즈니스와 전략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리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우선 변화해야 한다. 더욱더 비즈니스가 조직의 벽을 넘고, 기업과 기업 간에 유기적인 합종연횡이 발생하고 있는 트렌드에 비추어보면, 비즈니스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기업 내부에서도 새로운 업무와 기술이 빠르게 내부로 유입되는 현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고, 이는 우리가 일하는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이끄는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의 변화는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고 복잡해서 어떤 회사도 해당 산업에서 경쟁하는 데 필요한 모든 역량과 혁신을 혼자서 만들어갈 수 없으며, 지금까지 사용해보지 못한 방법으로 새로운 지식을 사용하고 이를 구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성공하는 기업들은 다른 경쟁 기업보다 더욱 개방적이고 유연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경쟁 원칙은 회사의 벽을 넘어 외부 지식 자원과 우수한 인력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기업 내부에서 IT 조직과 기업 내부의 비즈니스 전략을 밀접하게 연계, 일치시키는 IT 관리자 역할의 중요성과 수립된 IT 조직의 전략과 목표를 기반으로 전체 IT 조직을 대표하여 밀어주고, 이끌어가는 CIO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글 이종석 부장 (LG CNS 금융사업부 기간계사업팀)
- Beyond Promise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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