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1302)
Some advice for me (32)
Music (319)
Book (68)
Business (820)
Diary (60)
Gateway (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7. 3. 25. 14:16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차
서문 : 이제는 움직일 때
제1장 글로벌화: 2보 전진, 1보 후퇴
제2장 인구구조의 변화: 극단의 시대
제3장 새로운 소비자: 분화된 세상에서 고객과의 유대 형성
제4장 천연자원과 환경: 한계의 학장
제5장 규제와 반대 운동: 새로운 도전
제6장 미래의 비전
제7장 혼란의 시대에 리스크 관리하기

# Book Description
Understanding, planning for, and thriving in the global business environment
Business leaders face a global environment that is increasingly complex and treacherous. Written by the managing director of A.T. Kearney's prestigious Global Policy Institute, World Out of Balance draws upon the insights of an elite group of business leaders, academics, and government officials from around the world, focusing on the five factors that are shaping tomorrow's business environment:

Globalization--rising levels of trade, communication, and travel
Demographics--slowed population growth in developed countries, and increased growth in the third world
Consumption Patterns--increasingly diverse consumer markets, causing fierce market competition
Natural Resources and Environment--oil markets reaching a crisis stage, and other shortages predicted in the coming decades
Regulation and Activism--calls for greater regulation point to long-term business challenges

With intelligence and insight, World Out of Balance provides executives, consultants, and business thinkers with the high caliber of information and insight you need to plan for, rather than react to, important emerging trends shaping the global business environment. Author Paul Laudicina offers compelling snapshots of key trends and how they may evolve in the years ahead--and provides practical scenarios and expert guidelines to help you prepare your organizations to meet these challenges and profit by them.

# 2
기업들은 수시로 새로운 목표를 세운다. 다음달 매출 목표에서부터 내년도 수익률 목표까지… 목표치에 근접하는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예상을 크게 빗나가는 결과로 인해 갑작스런 위기에 빠지기도 한다. 그런데 기업들은 목표 달성의 실패를 외부 환경 요인으로 돌리는 경향이 강하다. 실적이 저조한 기업들일수록 더욱 그러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저자는 글로벌 기업들이 이렇듯 외부 요인들에 의해 큰 영향을 받고 있다고 판단하면서도 외부적인 리스크 관리보다 내부 통제를 강화하는 모순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한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노력이 아직 부족하다는 것이다.

변화의 5대 동인

본서는 글로벌 경영 주체들이 주시해야 할 변화의 5대 동인으로 글로벌화, 인구구조의 변화, 새로운 소비자의 부상, 천연자원과 환경문제, 규제와 반대운동을 꼽고 있다.

예를 들어 글로벌화를 보자. 글로벌화는 이제 단순한 경제 현상이 아니라 문화는 물론 국가 주권 같은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함과 동시에 사회 구석구석을 탈바꿈시키고 있다. 교역이 증가하면서 경제적 통합을 가져오고, 다양한 국제 기구들이 활동하면서 정치적인 글로벌화도 이뤄지고 있다. 통신비용의 하락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각종 사회 운동이 글로벌 차원에서 전개되면서 개인의 역할도 증대되고 있다. 또한 해외 여행객들이 연간 7억 명을 초과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화는 유례없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때로는 취약성과 불안정성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과거에는 오지에 갇혀있던 병균들이 사람과 상품을 통해 세계적으로 활개를 칠 가능성이 확대되었고,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컴퓨터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액은 이미 천문학적 수준에 달하고 있다.   

글로벌화의 진전 속도에 따라 미래의 모습은 상당히 다르게 전개될 것이다. 안보 문제와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보호주의와 민족주의가 팽배하게 되면 글로벌화는 둔화될 수밖에 없다. 이럴 경우 수출 주도형 성장 정책을 펴온 중국 등은 경제 규모의 심각한 축소가 불가피해지고, 다국적 기업들도 국제적인 사업 규모를 축소하고 효율성보다 안정성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반면 저자는 1990년대의 글로벌 통합 과정이 더욱 진전될 경우 이는 아시아의 강력한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며, 가장 큰 혜택을 얻는 나라들은 미국, 중국, 인도처럼 경제 통합에 가장 개방적인 국가들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혼란의 시대에 리스크 관리하기

본서는 독자들이 보다 실질적인 관리 방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책임 관리 단계별 리스크의 범위와 리스크 완화 수단을 제시하고 있다. 사업 단위의 책임 수준에서는 외환이나 신용 등의 시장 리스크와 재산권 안전 리스크 등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되, 금융 파생 상품이나 재산 보험 등을 리스크 완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가장 상위의 책임 수준인 이사회에서는 운영의 유연성 및 리스크 관리의 조직과 문화적 요소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조기 경보 체제를 구축하거나 주요 파트너와 공동으로 분기별 훈련을 실시하는 등의 리스크 완화 수단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전략적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의 내부 프로세스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내부의 취약성을 제대로 파악해야 외부 위험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서에 소개된 리스크 프로파일 도출 과정은 이익 동인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이러한 이익 창출을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 인프라와 이들간 연결고리가 가장 약한 취약점을 찾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대체 공급 업체를 확보한다거나 종업원에게 한 가지 이상의 기술 교육을 시키는 등 유연성과 중복성의 개념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외부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저자가 분석하고 있는 5대 동인은 이미 자주 언급되고 있는 위험 요인들이다. 그러나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변화 모습을 시나리오별로 보여주고 있어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과거에는 변화의 속도가 훨씬 느리거나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진행된 반면 미래는 여러 가지 동인들이 세상을 끊임없이 움직이며 빠르게 변화시킬 것이다. 작게는 소비자의 취향에서부터 크게는 정치적 혁명까지도, 사업을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부분이다. 무조건 리스크를 피해 도망가는 것은 성장의 기회도 함께 놓치는 행위임을 직시하고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예측하고 관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