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1부 이케아의 탄생 1장 장사는 일종의 고정관념 : 불러뷰 세상에서 자라난 잉바르 캄프라드 2장 북소리와 깃발 - 새로운 종류의 사회 : 나치에 유혹된 학생 캄프라드 3장 저 밖에 서 있는 사람들이 적어도 천 명은 될 거야 : 가구산업에 뛰어든 통신판매업자 캄프라드 4장 이윤 추구, 공감 그리고 애정의 힘으로 : 캄프라드, 폴란드에서 가구 생산을 시작하다 5장 자본주의자, 공산주의자? : 캄프라드, 관습을 깨다 6장 가족과 내가 스웨덴을 떠날 때 : 캄프라드, 세금을 피해 달아나다 7장 스웨덴에서 온 상상초월 가구점 : 이케아, 독일 시장을 점령하다 8장 이제 이케아를 넘겨 주겠다! : 캄프라드, 필생의 역작 이케아를 재단에 넘겨 주다 9장 엘크사슴을 잡아먹다 : 1980년대, 확장과 새로운 방향설정의 시기 10장 프롤레타리아의 승리 : 열정적인 쇼핑에 나선 이케아 11장 베이징의 멋쟁이들은 멋진 소파를 꿈꾼다 : 이케아, 중국으로 향하다 12장 난 너무나 행복하다, 우리가 얼마나 많은 일을 해 냈는가 : 자본주의의 전도사, 캄프라드 13장 아버지는 매일 우리를 압박합니다 : 이케아 창업자의 세 아들 2부 이케아의 성공 요인 성공 요인 1 가격 전략 : 가능한 낮게 성공 요인 2 스타일 전략 : 스웨덴풍의 단순함 성공 요인 3 불러뷰 효과 : 스웨덴식 디즈니랜드로의 초대 성공 요인 4 육각렌치 : 스스로 운반하고 스스로 조립한다 성공 요인 5 카탈로그 :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히다 성공 요인 6 핫도그 전략 : 가격은 뜨거워야 한다 성공 요인 7 공동체 정신 : 우리는 진실로 한가족입니다 성공 요인 8 잉바르 : 살아 있는 신화, 그가 곧 이케아이다 성공 요인 9 공급처 : 전 세계가 이케아의 공장 성공 요인 10 기업구조 : 도대체 이 회사는 누구의 것입니까? 성공 요인 11 위기관리 : 흠집없애기의 명수, 이케아 에필로그
# 출판사 서평 가구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꾼 20세기 최고의 라이프스타일 선도기업 1943년 탄생한 이케아는 잉바르 캄프라드 엘름타리드 아군나리드(Ingvar Kamprad Elmtaryd Agunnaryd)의 약자이다. 엘름타리드는 캄프라드가 자라난 스웨덴 남부 숲 속의 농장 이름이며, 아군나리드는 농장 근처의 마을 이름이다. 어렸을 때부터 ‘세계의 성냥왕’ 이바르 크뤼거를 동경해 그와 같은 사업가가 되기를 원했던 캄프라드는 5세 때부터 가족과 주변사람들을 상대로 물건을 팔기 시작하여 큰 이문을 남겼다. 타고난 장사꾼 기질을 일찌감치 발휘한 그는 17세에 이케아를 설립했다. 처음에는 1인 통신판매업체로 시작한 이케아는 순식간에 스웨덴 최고 가구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독일 시장을 시작으로 해외에도 이름을 알렸다. 이케아 가구는 자유와 젊음, 평등을 상징한다. 우아함이나 과장된 허영을 아낌없이 내던진 이케아의 스타일은 자연스럽고 밝으며, 단순하고 실용적이다. 이케아가 추구하는 스칸디나비아식 디자인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강한 자의식과 자유분방한 삶의 느낌을 담고 있다. 이케아가 오늘날 ‘세계 속에 울려퍼지는 스웨덴 주거 문화의 목소리’라는 것은 의심할 바 없는 사실이다. 그들은 전 세계적으로 대중의 취향에 영향을 미치고, 취향을 창조해낼 수 있는 기업이다.
세계를 점령한 스웨덴 가구왕국의 11가지 성공요인-이케아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캄프라드는 스스로를 취향이 없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어떻게 그의 가구매장들이 지구촌 수백만 사람들의 스타일 감각을 좌우하고 있는 것일까? 가격 전략: “가능한 낮게, 가능한 작게” 스타일 전략: 스칸디나비아의 소박함을 대변하는 가구 스타일 불러뷰 효과: 스칸디나비아 안에서는 ‘전형적인 이케아’, 스칸디나비아 바깥에서는 ‘전형적인 스웨덴’을 추구한다. 육각렌치: 스스로 운반하고 스스로 조립한다. 이케아 고객은 혼자 움직이고 스스로 결정한다. 카탈로그: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히는 이케아의 카탈로그는 이케아로 이루어진 삶의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핫도그 전략: 이케아는 간이음식점의 절반 가격으로 매장 내에서 핫도그를 판매하였다. 핫도그 판매의 핵심은 이케아에서 물건을 사는 것이 얼마나 저렴한 것인지를 다시 한 번 말해준다. 공동체 정신: 잉바르 캄프라드에게 기업은 경제적인 목적 집단이 아닌 생활과 가치의 공동체이다. 즉, 그의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은 가족주의, 온정주의라고 말할 수 있다. 잉바르: 살아 있는 신화, 그가 곧 이케아이고 이케아가 곧 잉바르이다. 전 세계가 이케아의 공장: 이케아는 현재 전 세계 55개 국가에서 1천3백 개 이상의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1997~2000년 사이 신흥공업국가에서의 물품 구입량은 48퍼센트에 이른다. 기업구조: 잉바르 캄프라드는 기업구조를 복잡하게 만들어 어느 누구도 이케아에 손끝 하나 대지 못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도대체 누가 이 거대기업의 주인인지를 알아내는 일은 거대한 미로찾기와 같다. 위기관리: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의 나치전력, 제3세계의 노동력 착취와 같은 민감한 이슈들도 이케아의 탁월한 위기관리 능력 앞에서는 꼼짝없이 무너졌다.
# 2 이케아는 한국 사람들에게는 비록 낯설지만 아디다스나 구찌보다 더 높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스웨덴의 가구 전문 업체다. 스테디 히트 상품 중 하나인 ‘빌리’ 책장은 1978년 첫 선을 보인 이후 3천 2백만 개 이상이 판매되었고, 아프리카를 제외한 네 개 대륙에서 해마다 4억 명 이상이 이케아의 가구를 구매하고 있다. 또한 33개국 25개 언어로 연간 1억 6천만 부가 배포되는 카탈로그는 전 세계적으로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히는 출판물이다. 이제 이케아는 단순한 가구 전문 기업을 넘어서 전세계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는 기업이자, 컬트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성공과는 달리 이케아는 베일에 쌓여 있는 비상장 기업이다. 경영 공시를 하지 않아 영업이익 등의 수익성을 추론 할 수 밖에 없고, 복잡한 기업 구조는 내부 사람들조차도 그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다고 한다. 하물며 관련 서적도 다른 성공 기업들에 비해 이상하리만큼 적다. 이 책은 베일에 쌓인 21세기 최고의 라이프 선도 기업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성공 전략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이케아의 성공과 창업자의 구두쇠 정신
창업자이자 60여 년 동안 이케아를 경영하고 있는 잉바르 캄프라드를 빼놓고 이케아를 얘기할 수 없다. 이케아(IKEA)는 잉바르 캄프라드의 이름에서 ‘I’와 ‘K’를 가지고 왔고, ‘E’와 ‘A’는 그의 고향 농장과 마을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어렸을 때부터 ‘성냥왕’ 이바르 크뤼거를 동경하면서 사업가를 꿈꿔온 캄프라드는 1943년 17세의 나이에 이케아를 설립했다. 처음에는 1인 통신판매업체로 시작한 이케아는 순식간에 스웨덴 최고 가구기업으로 성장했고, 독일 시장을 시작으로 급속히 해외로 사업을 확장했다. 20년 된 자동차를 여전히 몰고 다니고, 해외 출장시 항상 이코노미석을 이용하는 캄프라드의 구두쇠 정신은 철저한 저가 전략, 효율적 원자재 구매, 물류 관리 등으로 구현되었다. 심지어 그는 스웨덴의 높은 세금을 회피하기 위해 본사를 스위스, 덴마크 등지로 이전하기까지 했다.
실용적인 디자인과 저가 전략이 성공 요인
어떻게 이케아는 스웨덴 스타일의 가구로 전 세계를 석권했을까? 저자는 열 한가지의 성공 요인을 밝히고 있다.
우선 철저한 저가 전략이다. 라이프 스타일 기업으로 알려진 이케아는 사실상 1970년대까지 디자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았다. 최우선은 무조건적인 저가 전략이었다. 이케아의 실용적인 디자인과 저가 전략의 결합은 가구를 사치품에서 일상용품으로의 일대 전환을 가져왔다.
이를 뒷받침 해준 것이 육각렌치로 대표되는 조립식 가구 개발과 글로벌 공급업체 구축이다. 스스로 운반하고 조립하게 만든 이케아의 플랫 패키징 가구는 물류비용을 대폭 절감해 주었다. 동시에 고객이 직접 가구를 보고 구매해서 스스로 가져가 조립한다라는 이케아의 차별적 컨셉을 가능하게 해준 원동력이다. 또한 이케아는 현재 세계 55개 국가에서 1천 3백 개 이상의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이는 최적의 원재료를 가지고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장소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가구를 만드는 이케아 사업 방식의 큰 축이다. 핫도그 전략도 이케아의 가격 전략을 공고히 해주는 역할을 한다. 시중 가격의 절반에 제공되는 매장 내 핫도그는 이케아에서 물건을 사는 것이 얼마나 저렴한 것인지 웅변해주는 효과가 있다.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의 디자인 역시 이케아의 성공 요인이다. 이케아 가구는 민주적이다. 고급스러움, 우아함, 과장된 허영을 과감히 내던진 이케아의 컨셉은 자유와 평등을 상징하고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이를 세련되게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칸디나비아의 역사속에서 발전된 밝고 소박한 디자인이다. 또한 스웨덴에 대한 긍정적 국가 이미지는 이케아 컨셉의 확산에 큰 도움이 되었다. 이에 이케아는 스칸디나비아 안에서는 ‘전형적인 이케아’를 표방했고 바깥에서는 ‘전형적인 스웨덴’을 추구했다. 이와 더불어 이케아의 카탈로그는 디자인 우수성을 극대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케아로 이루어진 삶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 줌으로써 고객의 눈을 사로잡기 때문이다.
조직적 관점에서 이케아의 성공 요인은 공동체 정신, 복잡한 기업구조, 위기 관리 역량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캄프라드는 경제적인 목적 집단이 아닌 생활과 가치의 공동체로서 기업을 바라보았고 이는 온정주의, 가족주의 방식의 경영 방침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는 이케아를 지키기 위해서 기업 구조를 너무나도 복잡하게 만들었다. 누가 이 거대기업의 주인인지를 알아내는 일은 거대한 미로찾기와 같다. 마지막으로 이케아는 뛰어난 위기관리 역량을 발휘했다. 캄프라드의 나치전력, 제3세계의 노동력 착취와 같은 민감한 이슈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위기를 극복했다.
이 책은 이러한 ‘스웨덴에서 온 상상초월 기업’ 이케아를 잘 해부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