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US Steel http://www.ussteel.com
CEO: John P. Surma
Founders & Chairman: Andrew Carnegie, J.P. Morgan, Charles Schwab
2007 Revenues(mil.): $16,873
2007 Profits(mil.): $879
2007 Employee: 49,000명
유에스 스틸(US Steel)은 1901년 철강왕 카네기(Andrew Carnegie)와 금융왕 모건(J.P.Morgan)의 합작으로 설립되었다. 1970년대 초반까지 성장 중심의 경영전략을 펼치며 철강생산능력 3,700만 톤의 세계 1위의 철강기업으로 성장하게 된다. 미국 대부분의 고로사들이 1980년대에서 1990년대에 장기불황을 겪으며 경영권을 상실하거나, 외국기업에 인수되어 사라졌을 당시에도 유에스 스틸은 살아 남아 미국 철강산업의 대부로서 자존심을 지켰다. 한편 유에스 스틸은 1980년대 이후 철강과 에너지 부문의 듀얼 코아(Dual Core) 전략과 2000년대 이후의 적극적인 M&A를 통한 시장 다변화 전략으로 불황을 극복한 기업으로 재평가 되고 있다.
철강 불황을 구조조정으로 대응
유에스 스틸은 1970년대 중반 이후 미국 철강시장의 정체기에 직면하면서 대규모 능력 감축을 실시하였다. 당시 유에스 스틸의 경영진은 미국의 철강수요 급감에 따라 대규모 철강능력을 유지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고, 철강산업의 장기 불황 탈출을 위해 두 가지 전략을 추진하게 된다.
첫 번째 추진 전략은 대부분의 미국 철강기업들과 유사한 전략으로 철강부문의 혹독한 구조조정을 실시하는 것이었다. 유에스 스틸은 노후 설비를 60% 이상 감축하였고, 인원도 과거 14만 명에서 3만 명 수준으로 줄였다. 특히 설비합리화 투자에 집중하여 연주비를 100%까지 끌어올리고,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차원에서 일본, 한국 등 신흥 철강사들과 하공정 고급강 중심의 합작 사업을 추진하였다.
1980년대 에너지사업으로의 진출
불황 탈출을 위한 두 번째 전략은 유에스 스틸 역사상 가장 큰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는 에너지 사업으로의 진출이라 할 수 있다. 유에스 스틸은 1982년에 마라톤 오일(Marathon Oil Corporation)을 인수한 이후, 1986년에 텍사스 오일(Texas Oil & Gas Corp.)을 추가 인수하면서 USX로 사명을 바꾸고 다각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다른 미국 철강사들이 관련/비관련 다각화 사업에서 대부분 실패한 것과는 달리, 유에스 스틸의 에너지사업 진출은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1980년대 미국 철강사들이 불황을 겪으며 상당 기간 적자를 지속한 반면 유에스 스틸은 철강부문의 적자를 에너지 부문에서의 대규모 흑자로 메웠다. 또한 1990년대 철강부문의 실적 호조가 에너지사업 부문의 경영 악화를 보완하는 등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된다.
2000년대 철강 집중화 전략 추진
2000년대 초 그 동안의 경영적자 누적과 급격한 철강경기 하락 여파로 미국의 주요 고로사 11개사가 파산하는 가운데도 유에스 스틸은 마라톤 오일과의 분사(spin-off)를 통해 살아 남았다. 특히 마라톤 오일은 유에스 스틸의 부채 9억 달러를 인수하면서 유에스 스틸이 원가 경쟁력을 회복하고 동구권 진출의 기반을 구축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한편 유에스 스틸은 2000년대 초반 에너지 사업과 완전 분리한 이후 ‘making steel, world competitive, building value’라는 장기 비전을 수립하고 철강사업에 대한 집중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주요 시장 전략으로는 2003년 미국 내셔널 스틸(National Steel), 2007년 캐나다 스텔코(Stelco), 미국 론 스타(Lone Star) 등을 각각 인수하면서 북미권내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해외 시장인 체코와 세르비아의 철강사들을 2000년과 2003년에 인수하면서 성장시장인 동유럽으로의 시장다변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달성
이에 따라 유에스 스틸은 2000년대 초반부터 수익성과 성장성 측면에서 높은 경영성과를 기록하였다. 2003년 이후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이 10% 내외를 기록하는 등 수익성이 개선되었고, 철강생산도 1990년대 후반의 1,000만 톤 수준에서 현재는 2,000만 톤으로 두 배 가량 증가하는 등 성장성도 크게 확대되는 성과를 시현하고 있다.
- 포스코 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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