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더십에 관한 일치된 정의는 없지만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글로벌 리더십은 “글로벌 기업에 근무하는 경영자와 관리자 또는 해외에 파견되어 근무하는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이라고할수있다.
기업들은 국경 없이 상호연결된 글로벌 경제의 출현으로 인해, 엄청난 경쟁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생존?발전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차원의 역량을 갖춘 리더들을 육성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글로벌 리더는 턱없이 부족하다!
미국의 500대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대상 기업의 85%가 글로벌 리더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고, 67%는 글로벌 리더들의 현재 능력이 불충분하고 인식했다. 또한2006년 전세계의 글로벌 기업 HR 전문가들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들 중 75%가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현안이며 65%가 글로벌 인재의 부족을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인재 부족현상은 국내기업에서도 마찬가지인 실정이다.그렇다면 어떻게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글로벌 리더십을 갖추게할 수 있을것인가? 이것은 학계와 기업들이 공동으로 해결해야할 시급한 과제이다. 학계에서는 역량중심(C ompetency-Based)의 글로벌 리더십 개발이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라는데 대체로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즉 먼저 기업 내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구성하는 핵심역량들이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해야 기업의 경영자와 관리자들의 글로벌 리더십을 체계적으로 육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글로벌 리더십 역량에 관한 연구 중 세계적인 글로벌 리더십 개발전문가인 라인스미스(Rhinesmith) 박사가 제시한 글로벌 리더십 역량모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글로벌 리더십 역량은 무엇인가
라인스미스박사는, 글로벌 리더십은 6가지 항목,즉 글로벌 경영관리 역량, 다양성 적응 역량, 유연한 조직적응 역량, 다(多)문화 팀 관리 역량, 불확실성 관리 역량, 학습조직 조성 역량으로 구성된다고 했다.
글로벌 경영관리 역량
글로벌 경영관리 역량은 글로벌 차원에서 자본, 기술, 공급자, 설비, 시장기회, 인적 자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다양성 적응 역량
다양성 적응 역량은 개인 및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이나믹한 관계를 인식하고 분석하며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개인이 직면하게 될 모순된 상황을 균형된 시각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유연한 조직 적응 역량
유연한 조직 적응 역량은 탄력적으로 조직을 설계하고 조직의 규정을 바꿀 수 있는 능력과 기업 내에서 경영의 여러기능에 관한 의사결정 권한을 글로벌 차원에서 적절하게 분배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다(多)문화 팀 관리 역량
세계화 시대에는 한기업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오늘날 경영자와 관리자에게는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활용해서 창조적인 혁신 및 시너지를 이끌어내며 동시에 갈등을 건설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능력이 필요하다.
불확실성 관리 역량
불확실성 관리 역량은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계속되는 변화와 혼돈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내는 능력이다.
학습 조직 조성 역량
기업의 리더들은 개인이나 조직 차원에서 오픈마인드를 가지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 및 관점을 탐색하고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지금까지 논의된 라인 스미스 박사의 글로벌 리더십 역량 모델은 글로벌 리더 양성시 여러 기업들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IBM, 모토로라, HP, 3M 등과 같은 세계적 기업들을 살펴보면 일찍부터 경영학자들이 제시한 글로벌 리더십 역량 모델에 기반을 두고 글로벌 리더 양성에 힘을 써왔다. 아울러 글로벌 리더십 역량 모델을 찾으려는 노력을 계속적으로 하고 있다. 한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기업이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역량있는 인재들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조직 구성원들의 글로벌 리더십 개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가치창조 07.12
'Business > ~2007'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트상품을 또 히트시켜 스테디셀러가 되는 비결은? (0) | 2007.12.16 |
---|---|
글로벌 PR은 창조다 (0) | 2007.12.15 |
프로슈머가 몰려온다 (0) | 2007.12.14 |
세컨드 라이프 열풍 - 사이버 플랫폼의 기회를 포착하라 (0) | 2007.12.14 |
로버트 피카드의 비교문화 특강 - The Magnificence of Champagne (0) | 2007.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