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1302)
Some advice for me (32)
Music (319)
Book (68)
Business (820)
Diary (60)
Gateway (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2. 14. 04:11

전략이 기업경영자에게 주는 의미는 지도와 등반대장의 관계와 유사하다. 경영자에게 전략은 총체적인 환경을 이해한 후 기업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유무형 자원들을 조직하고 배치하는 방향타와 같은 역할을 한다. 등반대장에게 지도는 주변의 지형을 이해하고, 등반경로를 설정해서 대원들을 목적지로 이끌게 한다.

등반을 앞둔 산악인이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할 것이 정확한 지도이다. 그러나 지도만으로 정상에 이를 수는 없다. 지도에는 지형-지물에 관한 정태적 정보만 담겨있을 뿐이다. 실제 등반을 진행하면서 생기는 날씨의 변화, 식량의 부족, 대원의 부상과 같은 미래의 동태적 요인까지 지도에 담을 수는 없다.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경영자도 마찬가지이다. 합리적이고 명확한 전략은 높은 성과를 거두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전략이란 현재 상황에서 미래를 예측해 작성된다는 본질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불확실한 미래를 확실하게 알 수 없기에 현재 시점에서 완벽한 전략은 존재할 수 없다.

전략의 역설 (Strategic Paradox)이라는 개념은 여기서 출발한다. 기업성장에 전략은 필요하며, 전략의 성공에 헌신(Commitment)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인간은 미래를 100% 예측할 수 없기에 미래 동태적 변화를 반영한 완벽한 전략은 세울 수 없다. 현 시점에서 합리적 전략도 시간이 흐르고 환경이 변하면서 치명적 결함을 내포할 수 있다. 그렇다고 불확실성을 이유로 전략을 세우지 않고, 전략적 헌신을 하지 않고는 성공할 수 없다. 하지만 초기 설정한 완성도가 높은 전략을 일관된 헌신으로 추진하는 것은 상황변화에 따라 더 큰 실패를 가져올 수 있다. 최선을 다하였지만 예측하지 못한 변수의 발생은 전략의 기본전제를 무너뜨릴 수 있고, 이런 상태에서 더욱 열심히 전략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를 증폭시킬 뿐이다.

소니(Sony)는 워크맨의 신화를 만들어내면서 세계 영상음향기기 시장에서 절대강자의 입지를 굳혔다. 여세를 몰아 선명한 소리를 내는 CD의 장점과 녹음 가능한 카세트테이프의 장점을 결합한 미니디스크를 발명하고 세계시장을 석권하기 위해 정교하고 세심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했지만 결국 실패로 끝났다. PC의 고성능화와 인터넷의 확산이 가져온 온라인 음악시장의 형성은 소니가 세웠던 완성도 높은 전략을 무력화 시켰다. 이는 계획이나 실행의 문제가 아니라 예기치 않게 닥친 불운 때문이다. 이 점이 바로 전략적 모순의 핵심이다. 아무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크기변환_매니지먼트 트랜드.JPG

반면 마이크로소프트, 존슨앤존슨은 변화가 극심한 산업에서 지속적으로 강자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흐름을 따라가는 투자활동에서 기존의 단선적인 개념이 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주요상황을 설정한 후 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전략적 옵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이를 관리하는 형태로 추진했기 때문이다.

가능성이 보이는 초기사업에는 소수지분투자 또는 옵션구입, 사업비전이 명확한 사업은 M&A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했기 때문에 산업변화의 흐름을 따라가고 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이페이스닷컴의 소수지분을 거액에 매입한 것도 이런 선상에 있다.

날로 커지고 있는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략개념의 지평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 딜로이트 컨설팅의 전략전문가인 마이클 레이노의 시각이다. 이는 기존의 단선적 전략이 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주요한 상황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전략적 옵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관리하는 형태로 확장함을 의미한다. 고위 경영진의 임무는 정태적 전략을 설정하고 이에 헌신을 요구하는 기존의 개념에서, 다양한 전략적 옵션을 준비하고 상황변화에 따라 이를 적용하는 동태적인 것으로 변화해야 한다. 이로써 기업은 전략적 모순의 딜레마를 극복하고 현재의 기회를 잡고 미래의 가능성에 다가설 수 있다.

우리나라 기업에도 1990년대 초반부터 전략경영의 개념이 도입되어 널리 확산되고 있다. 변화무쌍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21세기 불확실성의 시대에 기업의 성장과 번영을 모색하는 경영자와 간부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가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략경영을 동태적으로 접근하는 혁신적 개념을 통해 전략적 딜레마를 타개하고, 미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위대한 전략의 함정'은 제시해 주고 있다.
- Beyond Promise 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