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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3. 25.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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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01 블루오션 전략
Chapter 0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Chapter 02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PART 02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Chapter 03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Chapter 04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Chapter 05 비고객을 찾아라
Chapter 06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PART 03 블루오션 전략 실행
Chapter 07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Chapter 08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Chapter 09 결론: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부록 A 블루오션 창출의 역사적 패턴에 대한 고찰
부록 B 가치혁신: 전략 재구축주의자의 관점
부록 C 가치혁신이 시장 역동성

# Book Description
Winning by not competing: a fresh approach to strategy Since the dawn of the industrial age, companies have engaged in head-to-head competition in search of sustained, profitable growth. They have fought for competitive advantage, battled over market share, and struggled for differentiation. Yet these hallmarks of competitive strategy are not the way to create profitable growth in the future. In a book that challenges everything you thought you knew about the requirements for strategic success, W. Chan Kim and Renée Mauborgne argue that cutthroat competition results in nothing but a bloody red ocean of rivals fighting over a shrinking profit pool. Based on a study of 150 strategic moves spanning more than a hundred years and thirty industries, the authors argue that lasting success comes not from battling competitors, but from creating “blue oceans”: untapped new market spaces ripe for growth. Such strategic moves—which the authors call “value innovation”—create powerful leaps in value that often render rivals obsolete for more than a decade. Blue Ocean Strategy presents a systematic approach to making the competition irrelevant and outlines principles and tools any company can use to create and capture blue oceans. A landmark work that upends traditional thinking about strategy, this book charts a bold new path to winning the future.

# 2
산업은 멈추지 않고 항상 진화해 왔으며 그 안에서 프로세스가 개선되고, 시장이 확대되며, 기업이 생성되었다가 혹은 사라지게 되었다. 우리는 변화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기업의 존속, 나아가 기업의 지속적인 고성장 및 고수익 달성이 가능한지의 의문에 대한 답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의문점에 대한 해답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특징은 미래 성장 동력에 대한 선택 및 준비 과정과 성장 장애를 돌파하는 강력한 추진력이다. 지속적인 고수익 성장을 위해서는 미래 성장 동력을 어디서 어떻게 발굴할 것인가와 이를 어떻게 육성하고 언제 시장에 진입시키는 지가 중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바로 이 같은 의문점에 대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기존 시장 영역인 Red Ocean에서 벗어나 새로운 게임의 법칙이 적용되는 영역인 Blue Ocean에서 미래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Blue Ocean의 개념과 전략

기존 시장을 대표하는 Red Ocean에서는 경쟁이 치열하고 기업 활동 체계가 가격 혁신이나 성능 차별화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집중한다. 특히, 경쟁 기업을 이기기 위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주력함으로써 시장 공간에 경쟁사의 수가 많아지고 이익과 성장의 기회가 줄어드는 특징이 있다. 반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시장 공간을 창출하고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Blue Ocean에서는 고객의 새로운 요구를 창조하고 이를 적극 수용하여 가치와 원가의 개념을 깨뜨리는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게 된다고 저자는 설명하고 있다. Blue Ocean을 창출하는 데 있어서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을 일관되게 구분하는 요소는 전략에 대한 접근법이다. Red Ocean에 발이 묶인 기업은 전통적인 접근법을 따라 기존 산업질서 내에서 지킬 수 있는 입지를 구축함으로써 경쟁사를 이기고자 노력한다. 반면, Blue Ocean을 창출한 기업은 경쟁사를 벤치마크로 사용하지 않는다. 이들 기업은 가치혁신이라는 다른 전략적 논리를 따르고 있다. 이는 경쟁사를 이기는데 포커스를 맞추지 않고 구매자와 기업에 대한 가치를 비약적으로 증대시킴으로써 경쟁에서 자유로워지고 이를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 공간을 여는 데 포커스를 맞추기 때문이라고 이 책은 정의하고 있다.

Blue Ocean 전략의 수립과 실행

Blue Ocean을 창출하고 포착하는 데 필수적인 분석도구와 실천 틀은 전략 캔버스와 가치곡선이다. 전략 캔버스와 가치곡선을 이용해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 현황을 포착해 4가지 행동 틀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곡선을 창출할 수 있다고 이 책은 언급하고 있다. Blue Ocean 전략의 성공적 수립에는 4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첫째는 전통적인 경쟁의 경계를 초월함으로써 경쟁에서 자유로워지고 상업적으로 중요한 Blue Ocean을 여는 방법이다. 둘째로 시각화 기법을 사용하여 숫자나 전문용어에 매달리기 보다는 큰 그림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획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셋째는 Blue Ocean의 규모를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고객을 서로 구분하는 차이점에 집중하는 대신 비고객 간의 커다란 공통점에 토대를 맞추고 있다. 마지막으로 실효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효용, 가격, 원가 및 채택의 순서를 따라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창조하면서 기업 스스로와 고객이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Blue Ocean의 지속을 위한 과제

일단 기업이 Blue Ocean을 조성하고 Blue Ocean의 강력한 성과 향상 효과가 알려지면 오래지 않아 모방자들이 등장한다. 따라서 Blue Ocean의 지속적인 창출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과제로 먼저 경영자는 Blue Ocean에서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헤엄침으로써 스스로를 움직이는 목표물로 만들고, 조기 모방 기업들과의 거리를 최대한 벌려 그들의 모방 의욕을 분쇄한다. 따라서 가능한 오랜 기간 동안 모방자들을 따돌리고 Blue Ocean을 지배할 수 있다. 둘째 전략적 캔버스에 비추어 가치곡선을 수시로 모니터링하여 가치혁신을 해야 할 시기와 하지 않아야 될 시기를 구분하고 가치곡선이 경쟁자의 가치곡선과 가까워지기 시작할 때 새로운 Blue Ocean을 모색해야 된다.

이 책의 가치는 이러한 분석도구와 분석 틀을 기업들의 예를 들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는 데 있다. 하지만 책에서 언급된 모든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요인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로서 독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최신 산업 사례가 부족하다는 점 등은 아쉬움으로 남는다.